고속진동휠밸런스
밸런스 점검
드라이빙 중 핸들이 떨린다거나 차량에서 진동과 소음이 느껴진다면 타이어 밸런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쾌적한 드라이빙의 필수 요소인 타이어 밸런스의 중요성, 점검 시기, 유의점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와 휠(Wheel)이 조립된 이후의 무게를 보정하는 것을
타이어 밸런싱(Balancing) 작업이라고 합니다.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며
차량 진동 및 응력집중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시 핸들 떨림/휠손상 체크,
티스테이션 중동점에서 고속진동밸런스로 해결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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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있어서의 균형은 승차감, 안전한 주행 확보 뿐
아니라 차량의 운동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라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흔히 밸런스라고 하는 타이어의 균일성은 크게
치수의 불균일, 강성의 불균일, 중량의 불균일
이렇게 3가지 균형요소로 구분합니다.
치수의 불균일
타이어와 휠은 완벽한 원형으로 보이지만 제조 및 유통과정을 거치며 약간의 치수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치수 오차는 타이어를 회전시켰을 때 래디얼 런아웃(RRO), 래터럴 런아웃(LRO)이 발생하여 주행 시 진동을 느끼게 됩니다.
래디얼 런아웃(Radial RunOut)
타이어 원주를 기준으로 측정하여 보면 축을 중심으로 불균형하게 흔들림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래디얼 런아웃이라 합니다.
래터럴 런아웃(Lateral RunOut)
래디얼런아웃과 같이 타이어 회전 시 직각 기준으로 불균형하게 흔들림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래터럴 런아웃이라고 합니다.
강성의 불균일
강성의 균일성은 타이어가 차체 하중을 받아 주행 시 타이어의 수직, 수직방향으로 나타나는 힘(노면력)의 편차를 말합니다.
타이어를 수 많은 스프링이 모여서 된 집합체로 본다면 각 스프링간에 커다란 편차는 없지만 미세한 편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시 360같은 힘(노면력)으로 회전하는게 아니라 스프링의 강도편차에 따라 강성의 불균일이 발생합니다.
이 때 힘의 적용방향에 따라 분류되는데 수직방향의 불균일을 RFV(RADIAL FORCE BARIATION) 수평방향의 강성 불균일을 LFV(LATERAL FORCE VARATION)라 합니다.
RFV의 편차값이 클 때 타이어의 상하 움직임은 허브의 링케이지를 거쳐 핸들로 전달되어 핸들의 상하진동을 발생시키고 LFV의 편차값이 클 때는 핸들을 회전방향으로 진동시키게 됩니다.
중량의 불균일
타이어 제조공정 시 미세한 중량편차에 따라 발생하는 불균일입니다. 이 중량편차는 타이어가 회전 시 정적인 상태일 때 중량이 무거운 쪽이 지면과 닿는 부분으로 빨리 내려오게 되어 상하방향으로 진동을 일으킵니다. 동적인 상태에서 회전시 좌우중량편차에 따른 좌우떨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휠에 가벼운 납을 붙임으로서 균형을 맞추지만 타이어 마모에 따른 밸런스 값이 변경되므로 정기적인 밸런스 검사를 통해 재교정을 해주셔야 합니다.